예전에는 눈이나 코수술만 하더라도 주변에서 엄청난 이목이 집중되고, 누군가는 성괴(성형괴물)이라며 욕도 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눈, 코수술 정도는 기본이라고 여겨지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만큼 사회도 개방적으로 변하고 외모를 가꾸려는 욕구를 인정하고 그에 부응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이 심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주변인 중에, 제 여사친 중에 쁘띠성형마저 해보지 않은 사람들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 정도로 필러나 보톡스같은 쁘띠성형은 대중화되었는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필러'.
그 중에서도 코에 사용하는 필러들.
이 필러를 구성하는 성분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것으로 나누어 몇 가지 종류를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1. HA(히알루론산) 필러
제일 먼저 소개할 것은 이 히알루론산 필러입니다. 히알루론산이란 아미노산과 우론산으로 이루어지는 복잡한 다당류의 하나로, N-아세틸글루코사민과 글루쿠론산으로 이루어진 고분자 화학물입니다. 여러분은 사실 자세한 성분에 대해서는 알 필요성은 없고, 가장 명쾌한 특징은 '간편히 제거할 수 있는 필러'라는 점입니다.
이 히알루론산이라는 성분을 사용한 필러들은 역으로 이 히알루론산 성분을 없애는 제거 주사(히알루로니다아제(Hyaluronidase))를 맞게 되면 간편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모양이나 볼륨의 유지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년가량 까지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그마저 최대 볼륨이 유지되는 기간은 아니라는 점 때문에 시술을 굉장히 자주 해야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쁘띠성형시에 맞는 필러가 이 HA필러이기 때문에 필러는 오래가지 않는다, 별다른 효과도 없다라는 말이 퍼지는 것이기도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HA(히알루론산)필러가 금방 녹는다는 이유로 다른 성분들을 섞어서 주사하는 병원들도 있는데, 이 경우에는 이미 히알루론산 필러라고 할 수 없는 경우이므로(오래 유지하기 위해 다른 성분을 첨가했으므로 간편한 제거라는 장점도 포기하는 것) 제거의 용이성 때문에 필러를 맞으시는 거라면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 레스틸렌, 이브아르, 뉴라미스, 쥬비덤 등

2. 칼슘 필러
말 그대로 칼슘 미네랄 성분을 이용해 피부의 볼륨을 채워넣는 필러입니다. 반영구(사실상 영구필러는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필러 중 하나이고 많은 반영구 필러들이 그렇듯이 시술 후 체내에 분해, 흡수되며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서 볼륨을 유지시킵니다. 히알루론산 필러보다 단단해서 모양을 내기 쉽지만 그만큼 제거가 어렵습니다. 지속기간은 2년에서 그 이상입니다. (대략 길면 5년이고 그 이상은 이어지지 않습니다.)

- 래디어스, 페이스템

3. PMMA 필러
PMMA는 Polymethylmethacrylate라는 성분의 약자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주로 이식용 안구, 인공 뼈, 치아 보철등의 단단한 의료용 물질로 사용되어왔습다.
대부분의 반영구 필러들은 이 PMMA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PMMA 성분에 콜라겐이던 덱스트란이던 볼륨을 줄 수 있는 성분을 채택하여 혼합해서 유지기간을 길게, 짧게는 5년에서 길게는 10년 이상을 유지시킵니다. 사실상 코수술이라고 봐도 무방하죠.(효과는 코수술보다 못하지만 개방을 도저히 하기 싫다는 분들께는 좋은 선택입니다.)
제가 맞았던 라이콜 필러도 이 PMMA성분과 덱스트란 성분을 혼합한 필러인데 만져보면 정말 실리콘을 넣은 것처럼 딱딱합니다. 뼈 같습니다. 성형외과 의사분들도 만져보면 실리콘처럼 딱딱하게 뭉쳐있다고 하시더라구요. 확실히 콧대의 모양을 내기도 좋고(쉽게 퍼지지 않아요) 일반 필러보다 이질감도 덜하더라구요. (히알루론산은 뭔가 콧대가 높아지는데 펑퍼짐한 느낌...)
다른 성분과 이 PMMA 성분을 혼합하는 이유는 PMMA 성분이 체내의 조직과 융화되어 새로운 자가조직을 만들어내는데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다른 성분으로 그 시간동안 시술 부위에 볼륨을 주기 위함입니다.
주의할 점으로는 이런 반영구 필러들의 경우에는 코수술 부작용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 염증이나 육아종 등이 그것입니다. 염증은 말 그대로 필러가 조직과 유착되고 융화되는 과정에서 세균이 들어가 염증이 나는 것이고, 육아종은 염증 부위에 여드름 크기의 작고 단단한 혹같은게 나는데 최대한 빠르게 제거하여 피부와 유착되지 않도록 하는게 중요하다고 해요.

-아테콜, 아테필, 아테센스, 벨라필, 라이콜 등

필러들을 크게 나누면 이정도 종류가 되는데요. 그럼 이 많은 종류 중에서 뭘 선택해야 하냐?

저는 그냥 히알루론산 필러를 맞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애초에 필러를 맞는 목적이 코수술 시의 비용과 부작용, 염증 등을 우려하기 때문이 아닌가요? 만약 그렇다면 그에 가장 부합하는 것이 히알루론산 필러입니다. 또 필러는 사실 수술보다 모양이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잡기도 힘들어요. 고체형이 아니라 액체형이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모양이 잘못 나왔을 때 제거하기도 용이한 HA성분의 필러를 맞는 것이 안전빵이라고 봅니다. 사실 눈에 보이는, 또 영구적인 효과를 바라면 수술을 하는게 맞습니다. (생각보다 모양이나 염증의 문제로 필러를 제거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주사 시에 모양을 잘못 내서 더 뭉툭해지거나 한쪽에 뭉치거나 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리고 만약에 반영구 필러를 맞는다면...
최대한 제일 대중적인 제품으로 맞으세요. 그래야 임상 경험도 많고 제거 경험도 많기에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졌을 때 대처하기가 쉽습니다. (코수술에 여전히 보형물로 실리콘을 넣는 이유가 그런 거에요) 저는 라이콜을 맞았었는데 국산 제품이라 몇 십년의 역사를 지닌 아테콜에 비해 연구 개발이 덜 되어 제품의 성분 크기가 더 크다고 하네요... 크면? 유착도 크게 일어나고 제거도 좀 더 어렵겠죠. 아무래도 제일 무난한 게 좋은 것 같아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