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여기저기 성형 관련된 카페나 사이트, 어플들 눈팅을 엄청 많이 하고 있는데

많은 분들이 이미 걸고 온 예약금을 환불하는 것에 대해서 걱정이 많으신 것 같아요.

 

저도 성격이 뭐 엄청 똑 부러지고 거절도 잘하고 그런 스타일은 아니라... 고민도 되고 해서 홀라당 예약금을 걸고 온 적이 몇 번 있는데요, 결국에는 수술할 병원 빼고 다 돌려받아야 하기 때문에 ㅜㅜ 다 환불하러 갔답니다.

 

예약금 환불에 관련해서 보통 세 가지 정도로 나뉘는데요.

1. 취소 의사만 밝히면 결제 취소.

2. 실물 카드를 들고 가거나 카드 번호, 결제 번호, 카드 기한 같은 정보를 가지고 병원 직접 방문.

3. 환불이 불가하므로 쁘띠 성형같은 것으로 대체.

 

사실 예약금이 환불이 불가하다는 것 자체가 공정거래위가 고시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있어서는 위반이라고 합니다.

환불 불가 서명을 했더라도 이는 병원이 정한 원칙일 뿐, 공정거래위가 정한 기준이 상위법이라 무효라고 하고요.

 

그렇다 하더라도 혹시라도 병원에서 끝까지 안 내주려고 하면 예약금을 버리거나 쁘띠 성형으로 대체해야 하는데 사실 시술이라도 받을 수 있는 병원에 있어서 얼굴 붉히면서 환불해달라고 하기가 소비자 입장에서 어렵죠... 앞으로도 법적으로 고시가 충분히 되고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ㅠㅠ)

 

제가 환불을 받으려고 했던 경우는 1, 2번의 경우였어요.

 

1번의 경우에는 제가 간단히 상담실장님께 카톡으로 '환불받고 싶다'라고 의사를 전했고 상담실장님이 사유를 물어보시고 자동으로 결제를 취소해주셨습니다. 간단하죠? 상담받을 때에 따로 카드를 들고 병원을 방문해야한다는 이야기가 없었던 병원이라면 이렇게 스무스하게 예약금을 환불해줄 겁니다. 요즘에는 예약금 강요를 하는지 안 하는지, 환불이 되는지 안되는지에 대해서도 병원을 평가하는 척도가 되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환불을 잘해주는 병원이 많더라고요.

 

2번의 경우에는 제가 상담받을 때 카드를 들고 재방문을 해야 환불받을 수 있다고 설명을 들었고, 그래서 미리 연락을 드려야 했어요. 저는 전화보다는 카톡을 선호해서(...) 병원 카톡으로 환불 절차가 어떻게 되냐고 물었고, 병원 데스크 직원분들이 제가 예약금을 걸었던 상담실장님께 말씀드려서 저한테 따로 연락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예약금을 건 지가 2개월이 지났고 그 중간에 결제했던 카드를 잃어버려서 아예 다른 카드로 새로 발급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전 카드 실물이 없었어요! 저는 체크카드로 결제를 했는데(아직 신용카드가 없음...) 그 카드가 없어서 어떻게 해야 되냐고 여쭤보니까 결제했던 카드 번호, 카드 기한(10/19 이런 식으로), 결제 번호(카드사에 정보가 있어요)가 필요하다고 하셔서 따로 알아가지고 갔더니 환불해주셨습니다. 결제 번호 정보 등등 알아보는 방법은 나중에 따로 올릴게요.

 

나중에 이야길 들어보니 원래 결제한 곳에서 자체적으로 카드 정보 조회해서 환불 처리하는 방법도 가능한데, 병원 측에서 귀찮고 번거롭다 보니 고객들한테 카드 정보를 요구하는 거라고 하더라고요. 그렇지만 아무래도 예약금이라는 칼자루를 병원 측에 쥐어줬다 보니 법대로 해결하는 게 쉽지가 않은 현실이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