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의학 기술이 점점 발전하면서 성형에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시는 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사실 성형이라는 것이 전문의들만 접할 수 있는 의학적 정보를 알아야 수술 방법이나 부위를 고민하고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요즘처럼 어플이나 SNS, 웹 서핑으로 손쉽게 성형 관련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고 해도 어느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또 너무 많은 정보 속에서 병원의 블러핑(bluffing)된 광고나 브로커들한테 속아 수술이 잘못되기도 하고, 블랙리스트 병원에서 수술을 받기도 하죠.
그래서 저는 앞서 발품을 팔아본 사람으로써, 또 몇 년간 성형을 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했었던 사람으로써 성형을 하기 위해 정보를 찾다가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하여 '성형외과 발품팔기 전 알아볼 것들'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성형외과 발품팔기 전 알아야 할 것들>
1. 손품부터 많이 팔아라.
성형을 하기 전 수술 예약을 하려면 성형외과에 직접 수술 상담을 받으러 방문을 해야 하는데요, 보통은 최소 세 군데 이상은 방문하고 상담을 받아 보기 때문에 '발품 판다'라고 표현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손품'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신이 수술하고자 하는 병원의 정보를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는 것을 말합니다. 돈도 들지 않고, 조금의 시간만 투자하면 인터넷에 병원의 수술 후기나 상담 후기, 부작용에 관해서 나오기 때문에 발품을 팔기 전 손품을 파는 것은 필수입니다.
2. 자신만의 수술 방법을 계획하라.
아마 손품을 팔아 보셨다면, 자신과 비슷한 케이스의 환자들이 어떤 수술 방법으로 수술을 했는지에 대해 나올 거에요. 예를 들어 간단한 쌍커풀 수술이라고 하더라도 자연유착, 비절개, 절개 등 다양한 수술 방법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수술에 대한 리스크와 리턴을 정확히 파악하고 공부해놓아야 상담을 가서도 원장님들의 설명을 이해하기도 쉽고 이 원장님이 나와 맞는구나, 안 맞는구나를 파악하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코수술 같은 경우도 무보형물, 보형물부터 시작해서 어떤 연골을 쓰고 비중격 연장을 할지, 비주 지지대만 세울지 이런 부분에 있어서 원장님들마다 장기도 다르고 스타일도 다르기에 내가 원하는 수술법과 원하는 디자인을 가장 잘 맞춰줄 수 있는 병원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병원은 끼워팔기 하듯이 코수술 상담을 왔는데 윤곽이나 눈이나 가슴을 추천한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자신이 수술 방법을 어느정도 정하고 간 것이 도움이 되겠죠?
3. 계획 짤 때 동선을 고려하라.
발품을 팔 때 시간별로 예약해야하기 때문에 보통은 어느 정도의 시간 텀을 두고 예약을 하실 텐데요. 이 때 중요한 게 동선입니다. 병원의 위치를 잘 찾아보고 강남역이면 강남역, 신사역이면 신사역, 압구정역이면 압구정역 이런 식으로 묶는 것이 편하겠죠? 보통은 같은 지역의 병원들을 같은 날 방문하고 다른 지역의 병원은 날짜를 나누어서 같이 방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에 너무 많은 곳을 방문하면 상담 내용이 기억도 잘 안나고 거기가 거기 같거든요.
4. 각 상담의 텀은 최소한 2시간으로.
제가 5월에 처음 상담을 하러 갈 때 시간을 많이 허비하는게 싫어서 1시간 30분 간격으로 수술 예약을 잡았었어요. 그런데 2시에 처음 방문한 병원이 대형 병원이라 상담 대기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저는 거의 1시간 30분 가까이를 대기만 하게 되었습니다. 그 병원에서 상담을 하느라 사용된 시간이 무려 2시간 30분 남짓... 결국에는 뒤에 있던 병원들 시간을 급하게 변경하고, 순서를 바꾸고, 취소하게 되었습니다. 왜냐면 병원마다 원장님 수술이 비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그 시간대에 상담을 받게 되는데 늦어져서 아무때나 가게 된다고 즉시 상담을 받을 수 있는게 아니거든요. 결국에는 세 병원 돌아다니는데 5시간 이상 걸렸고 녹초가 된 채로 나왔습니다. 나머지 두 곳은 개인 병원이라 대기 시간이 거의 없다시피 했는데도 말이에요.
5. 예약금은 굳이 당일에 걸 필요 없다.
상담을 하러 가면 대부분의 병원은 당일 예약을 한다는 조건 하에 수술비를 할인해줄 거에요. 오늘 아니면 할인이 어렵다, 원장님과 대화가 잘 되어서 지금 예약하면 이 금액에 할 수 있다, 이런 말들 하실텐데... 본인의 주관대로 판단하고 행동하시는 게 좋습니다. 예약금을 걸고 왔을 때의 장점은 일단 병원을 선택한 것 같아서 마음이 편하고, 추후에 수술 예약을 하고싶을 때 재상담 필요없이 수술 날짜만 변경하거나 정하면 된다는 점입니다. 반대로 단점은 이미 예약금을 걸었기에 다른 병원 상담할 때도 신경이 쓰이고, 혹시나 그 병원에서 수술을 하지 않게 되어 예약금 환불을 받을 때 번거롭다는 점이겠죠. 추가적으로 재상담 때도 그 당일 예약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재상담으로 오더라도 당일 예약으로 할인해주면 수술 예약 확률이 높아지는데 50만원 더 받자고 몇백 만원짜리 수술 취소시킬 병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추가적으로 예약금의 환불은 3일 전까지 90% 환불이 가능하다고 법적으로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6. 수술 금액에 VAT(부가세)가 포함인지, 미포함인지 알아보라.
이벤트를 신청하고 상담을 가게 되면 보통 이벤트가 옆에 'VAT 별도'라는 문구가 적혀 있는 걸 보셨을 겁니다. 성형외과를 포함한 미용 관련된 진료비에서도 부가가치세를 지불하고 있는데요. 이것을 수술 금액에 녹여내서 산정을 하는 병원도 있고, 수술 금액 외 별도로 부가세를 받는 병원도 있습니다. 10%라고 하니 별 것 아닌 것처럼 느껴지기도 하겠지만 두 가지 이상 수술을 같이 하는 경우, 혹은 규모가 큰 수술을 받는 경우에는 10%가 몇 십만원, 몇 백만원 차이가 되기도 하니까 수술 금액을 상담 실장님과 조율하실 때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인지, 아닌지 여쭤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형외과 발품팔기 전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서 몇 가지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이것들 말고도 다다익선이라고 알면 알수록 좋기 때문에 많이들 공부하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
'Plastic surgery(성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많고 많은 필러 종류, 무엇이 있을까요? (0) | 2019.08.25 |
---|---|
쁘띠 성형! 미스코, 베이코(실을 이용한 시술) 받아본 경험담 (0) | 2019.08.22 |
눈성형, 무쌍 눈매교정이란 존재하는 수술일까? (1) | 2019.08.20 |
내가 직접 해본 성형외과 예약금 환불 절차! (0) | 2019.08.18 |
내가 코 성형을 하려고 했던 이유 (0) | 2019.08.16 |